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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해킹 스쿨] [창업 부트 캠프 5일 완성]3일차자기계발/창업 2022. 5. 14. 21:27728x90반응형
오늘의 내용의 경우 아주 흥미롭고 실용적인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었다. 먼저, 가설 확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었다. 첫번째로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취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 다른 퍼스트 무버의 BM 등을 벤치마킹하되, 차별화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근데, 이 차별화의 경우 퍼스트 무버에 비해 고객확보, 적은 비용을 통한 유의미한 차이가 만들어지는 것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으므로 타겟고객의 세분화가 진행되는 것이 필요하다.
강연자는 처음 창업했을 때 팔면 좋은 것이 지식과 재능이라고 이야기한다. 컨설팅, 대행, 프리랜서 강사들을 예시로 들면서 1. 무비용, 2. 자신의 역량강화, 3. 콘텐츠화를 통한 자동수익, 4. 고정수익에 대한 불안감 해소라는 이유를 들며 강조했다. 처음에는 강연자는 실력이 좋지 않아서 100%환불가능+ 싼 단가로 차별화를 시켰고, 이를 통해 자신의 역량강화를 시킬 수 있었다고 한다.
정체성은 앞선 강의에서도 논리적 결론의 총합이라고 했었는데 행복가치, 강점, 소비자의 니즈에 대해 각각 리스트 업을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다. 그외에 문제점발견후 니즈 및 시장 발견, 문제해결 방식을 고민하는 순으로 이어지는 바텀업(디자인 싱킹과 유사), 시장트렌드 파악후 문제점을 찾아나가는 탑다운 방식을 통한 가설 설계,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초기 유저를 모으기 위한 필수적 기능만을 넣어 사람을 모은 후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개연성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가설 확률 높이는 방법을 서술했다.
그 다음에서는 내가 이 강의내에서 제일 흥미롭게 들었던 부분이다. 실제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이다. MVP만들 수 있는 툴인 아임웹, 망고보드 등에 대한 소개, 마케팅 퍼널의 각과정을 어떻게 하면 사로잡을 수 있을지에 대한 팁을 주었는데 매우 유용했다. 다음이 그 퍼널들과 제시했던 전략들이다.
1. 인지 - 포털SEO,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 소셜광고, 인플루언서 광고
2. 호기심 - 카피라이팅, 후킹이미지, 가치입증요소
3. 몰입 - 상세페이지, 소개페이지
4. 의심 - 후기, 리뷰, 뉴스
5. 욕구 - 할인기한
6. 구매 - 결제 시스템
7. 재구매 - 퀄리티, 적립금, 회원제
얼마동안 내 사업을 직접 구상중인데 이용할 수 있을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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